민원상담부터 처리까지 한번에 해결한다

시군구 ‘원스톱 민원창구’, 226개 전 시군구로 확대 실시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4/08 [15:09]

민원상담부터 처리까지 한번에 해결한다

시군구 ‘원스톱 민원창구’, 226개 전 시군구로 확대 실시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8/04/08 [15:09]

한번의 방문으로 민원 상담에서 접수·처리까지 해결되는 원스톱 민원처리제가 전국으로 확대 운영된다. 이에 따라 민원 해결을 위한 일반 시민들의 불편이 대폭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안전부는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방문하는 민원인이민원 상담부터 접수·처리에 이르기까지 신속하고 편리하게 서비스를받을 수 있도록 ··원스톱 민원처리제를 확대 운영한다.


시군구 원스톱 민원처리제의 주요 내용은 원스톱민원창구(구 허가전담창구)확대, ‘민원 1회 방문 처리제개선등이다.


우선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일환으로 전국기초지방자치단체에 원스톱민원창구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민원인은 여러 부서를 방문할 필요없이 민원실 또는담당 부서만 방문하면 인허가·신고·등록 등 다양한 민원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다.


원스톱민원창구‘1712월 현재 157개 기초지방자치단체(69.4%)설치돼 있다. 행정안전부는 민원서비스평가·포상등을 통해2022까지 226개 전 기초지방자치단체로 원스톱민원창구확산해나갈 계획*이다.


*(‘17) 69.4% (’18) 80% (‘19) 85% (’20) 90% (‘21) 95% (’22) 100% 완료


또한 부서 간 민원 떠넘기기를 방지하기 위해 민원 1회 방문 처리제개선했다.


이번 개선안에서는 소관이 불분명한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처리 부서를 지정하고, 운영상 유연성과 심의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민원조정위원회의 구성·운영 요건을 개선했다.


필요시 내·외부 위원의 참석범위를 안건의 내용에 따라 따로 정하여 유연하게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


더불어 기존 민원실에서 직접 상담이 어려웠던 개발행위, 생활지원등 전문 분야에 대해 해당 분야 실무자·전문가 등 전문 인력을 활용한 상담시책을 정기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시군구 원스톱 민원 처리제운영지침을 4월 중 배포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예정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주민생활과 밀접한··민원처리체계를 개선해 행정서비스 품질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