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살인자 고혈압 미리 예방해요!

고혈압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김경식 기자 | 기사입력 2018/04/18 [10:35]

조용한 살인자 고혈압 미리 예방해요!

고혈압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김경식 기자 | 입력 : 2018/04/18 [10:35]

아직 고혈압 단계는 아니지만, 조금씩 높아지는 혈압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혈압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고 혈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봅시다.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는 별명이 의미하는 것처럼 증상 없이 몸을 망가뜨리는 무서운 병입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혈압약을 한 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고혈압의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압이 계속 높은 상태로 지속된다면 문제가 됩니다. 저염식 등의 식이조절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너무 식이조절에만 의존하지 말고 운동과 체중감량도 혈압 관리에 필수입니다.

 

혈압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지는데, 나이가 들수록 동맥의 탄력이나 확장이 여의치 않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을 조절하는 인자들 중에는 운동, 식습관(소금 섭취) 체중(과체중, 비만일 경우 체중 감량 필요), 약물 등이 있습니다.

 

운동과 관련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은 규칙적으로 실시할 경우 혈압 강하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가급적 매일 '조금 힘들다'고 느껴지는 강도로 최소 30분이상 운동해주시길 바랍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저나트륨(저염) 식이가 중요합니다. 고염분 식이를 하다 보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수분량을 맞추기 위해 혈액 속으로 수분을 데려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여기에 제철 과일 및 채소를 하루 2가지 색상 이상 챙겨 드신다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시게 되고, 채소와 과일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강하 작용을 합니다.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중에는 바나나, 사과, 수박, 배 등이 칼륨이 풍부하여 좋고, 채소 중에는 토마토, 양파, 고구마, 양배추 등이 좋으며, 해조류인 다시마, , 미역 등도 칼륨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장 김경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