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김정은에 ‘신(新) 경제구상’ 담긴 USB 전달

강재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4/30 [19:01]

文대통령, 김정은에 ‘신(新) 경제구상’ 담긴 USB 전달

강재영 기자 | 입력 : 2018/04/30 [19:0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 경제구상을 제안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30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김 위원장에게 신경제구상 책자와 프리젠테이션(PT) 영상이 담긴 자료를 건넸다고 밝혔다. 이어 “PT 영상에는 발전소와 관련된 내용이 들어있다고 부연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운영자

 

이날 회의에서 한 참모가 남북정상회담 당일 김 위원장과 도보다리를 산책하면서 발전소라고 말하는 듯한 모습이 생중계 화면에 포착됐다고 질문하자 문 대통령이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에는 없지만 단상 앞에서 김 위원장과 남북정상회담 소감을 밝힐 때 ‘10·4 정상회담 이행과 경제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남북공동조사연구작업이 시작될 수 있길 빈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는 대북제재와 관련이 없는 것들은 빨리빨리 실행을 해 나가자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중에서는 나중에 풀릴 것을 대비해서 남과 북이 함께 어떤 경협을 할 수 있는지 공동연구를 하자는 취지라며 그래서 미리 대비를 해놓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도보다리 산책에서 경제협력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 신 경제구상은 지난해 7신 베를린 선언에서 밝힌 한반도 신 경제지도에서 업데이트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