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기고]봄철 알레르기 원인을 알고 대처하자

김재헌 기자 | 기사입력 2018/05/11 [01:00]

[119기고]봄철 알레르기 원인을 알고 대처하자

김재헌 기자 | 입력 : 2018/05/11 [01:00]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교 신문석

 봄이 오면 많은 이들이 설레지만 봄날이 그리 달갑지 않은 이들도 있는데, 바로 알레르기 때문일 것이다. 대표적인 봄철 알레르기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바르게 대처하도록 하자.

 

유독 봄철에 알레르기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꽃가루와 황사, 미세먼지 등 여러 원인이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알레르기 원인에 접촉 빈도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알레르기는 원인에 노출되면 봄이든 가을이든 1년 내내 그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가을에 꽃가루가 날리지 않으니 ‘꽃가루 알레르기’도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그렇다면 알레르기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는 외부 항원에 대해 불필요한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 몸이 외부 자극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이게 되어 오히려 병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척이나 다양하고,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음식물, 약물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요즘 같은 계절에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알레르기 증상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다. 알레르기의 원인과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원한다면 병원에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피부과나 알레르기내과에 방문라면 혈액이나 피부를 통한 검사가 이뤄진다.

 

봄철 대표 알레르기 질환은 첫 번째,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해 알레르기성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살펴보면 맑은 콧물, 재채기, 코나 눈 주위 가려움증, 코막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두 번째, 알레르기 천식. 알레르기 천식은 기관지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호흡 곤란, 천명(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아이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아토피 피부염도 만성 알레르기 염증성 질환이다.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한다.

 

세 번째,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라 불리는 알레르기 쇼크. 이것은 식품이나 약, 곤충 독 등에 의해 발생하며, 알레르기 쇼크는 전신에 걸쳐 과민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

 

고통스럽고 자칫 소중한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알레르기,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각각의 원인에 맞는 대처법이 중요하다. 가장 대표적인 알레르기인 식품의 경우 식품성분표를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또 새로운 음식을 먹을 때는 낮에 먹고 증상을 살피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식품 알레르기로는 달걀, 콩, 밤, 우유, 생선, 복숭아 등이 있으며, 땅콩이나 호두와 같은 견과류 알레르기도 많다고 알려져 있다.

 

봄철 대표 알레르기인 꽃가루 알레르기는 무엇보다 꽃가루를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기상청 ‘꽃가루 농도 위험 지수’ 예보를 참고하고, 부득이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자. 꽃가루 농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전 10시까지로 오전 시간이라고 하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실외 아침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알레르기 또한 기상청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해야 한다. 유분이 많은 화장품에는 미세먼지가 잘 달라붙기 때문에 봄철에는 최대한 유분이 적은 화장품을 사용하고, 외출한 후에는 꼼꼼한 세안을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하도록 하자.

 

지금까지 봄철 알레르기의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알레르기는 한 가지에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식품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등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니 자신에게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오늘 소개한 알레르기 대처법을 머릿속에 꼭 기억해 두도록 하자.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교 신문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