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전국적으로 동시 다발적인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 전개

유관기관 합동 해양쓰레기 정화주간(5.28~6.5) 운영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18/05/25 [14:38]

해수부, 전국적으로 동시 다발적인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 전개

유관기관 합동 해양쓰레기 정화주간(5.28~6.5) 운영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18/05/25 [14:38]

해양수산부23회 바다의 날을 맞아 쓰레기 없는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하여 오는 528일부터 65까지 9일간 해양쓰레기 정화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번 행사 기간 동안 전국 연안 160여개 소에해양수산부 소속 11지방 해양수산청과 지자체, 해양환경공단, 한국어촌어항협회 등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2만여 명의 인원이 참여하는 해양쓰레기 수거행사가 진행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약 18만 톤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지자체 등에서 매년 7~8만 톤 가량을 수거하고 있으나 수거되지 못하고 남은 해양쓰레기는 해양경관을 훼손하고 유령어업*등으로 수산자원 감소를 유발하는 등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 버려지거나 유실된 폐그물 등 어구에 해양생물이 걸리거나 갇혀 죽는 것을 말함

해양쓰레기는 일단 바다로 유입되면 빠르게 확산될 뿐만 아니라, 15,000km에 이르는 전국 해안선을 따라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어 적기에 전체량을 수거하는 데 한계가 있다. 또한,육상기인(67%) 쓰레기가 해상기인(33%) 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바다로 모여들기육상에서부터 발생량을 줄이고 유입원인을 차단하는 것이 효율적인 해양쓰레기 문제해결의 방법으로 분석된다.


* 2차 해양쓰레기 관리 기본계획 수립 시 추정결과(2013.12)


이에,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해양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사전에 해양쓰레기 발생을 저감할 수 있도록 해양쓰레기 일제 정화주간을 설정하고, 전국적인 해양정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섬지역이나 민간인의 출입이 어려운 군작전 지역 등 평소 상대적으로 수거활동이 소홀했던 지역에 대해서도 군부대, 민간 전문 잠수인력 등의 협조를 받아 쓰레기 수거활동을 실시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활동이 1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매월 셋째 주 금요일을 연안 정화의 날로 정하여 해양정화 활동을 정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국민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아이디어·UCC 공모전 등을 개최하여 바다환경 보호와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이어 간다는 계획이다.


장묘인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해양쓰레기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노력으로 매년 수거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해양쓰레기는 바다로 한 번 들어가면 빠르게 확산되고, 수거가 어렵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라며, “5.28일 부터 전국에서 진행되는 해양쓰레기 정화주간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덧붙였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