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과기정통부, 국민 안전 위해 손 잡는다

과기정통부장관과 소방청장, 소방과학연구실 함께 방문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6/14 [16:28]

소방청-과기정통부, 국민 안전 위해 손 잡는다

과기정통부장관과 소방청장, 소방과학연구실 함께 방문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8/06/14 [16:28]

소방청 조종묵 청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유영민 장관614()소방청 소방과학연구실(충남 아산 소재)을 방문,과학기술 기반의 소방 현장 대응 현황을 진단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향후 소방안전 분야 과학기술ICT 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지난 제천밀양 화재와 소방관 순직 등으로 인해 소방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현장 소방인력의 안전초기 대응은 물론,과학기술ICT를 통한 보다 근원적인 소방 및 화재 대응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지난 4.17일 국무회의 시 소방청은 화재안전 특별대책추진계획을 보고하면서 소방분야 연구개발 강화 등을 통한 소방역량 강화를 주요 추진계획으로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현장방문은소방청과 과기정통부의 기관 간 협력을 통한 소방분야 연구개발 강화의 속도감 있는 이행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이번 현장 방문은소방청과 과기정통부의 소방안전 분야 연구 성과, 소방안전 관련 R&D 수행 연구자, 유관기관 등 전문가가 참석한 간담회의 순서로 진행되었는데, 화재원인 분석실 등 소방과학연구실의 연구시설을 둘러본 이후, 모의 화재에 대한 구조자 탐색 드론정찰및 방수 활동을위한 소방 로봇 시연, 스마트 헬멧, 3D 수중 소인명탐색 장비 등 소방청 R&D 성과물들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또한, 과기정통부 주관의 소방 관련 주요 연구 결과물도 전시하여 향후 소방 현장에서의 적용, 확산 방안을 모색하기도 하였는데, 소방장갑, 안전화 등구난장비는 한국인인체특성고려하여 현장요원원활소방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통신망 장애가 발생한 화재 현장에서 현장 소방대원쉽게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유무선 통신망실내위측위장치 개발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현장 소방인력의 관심이 특히 높았다.


연구성과 소개 및 시연에 이은 간담회에서는 소방안전 R&D의 필요성과 향후 발전 방향등에대해 소방청 과학연구실 방장원 실장의 발제 이후에 산연 전문가와과기정통부, 소방청 관계자들간의 자유로운 토론이 이어졌는데, 전문가들은 현장 소방인력은 물론,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소방안전 R&D는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수요자 지향의 연구루어져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고, 기술개발이 연구실에 머물지 않고 현장에 실제 적용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초기부터 과기정통부와 실제 수요자인 소방청과의협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이제는 소방을 과학기술 차원에서 접하여,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소방안전분야 연구개발 투자를 점차 확대해 나가는 한편, 국민과현장 소방인력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맞춤형 연구개발을 통해 일선 현장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위해 부처간 협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가상현실기술(VR)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소방훈련체계 고도화 등 과학기술ICT 기반 소방안전분야 협업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방청 조종묵 청장현재 추진 중인 국립소방연구원 설치와 발맞추어 ICT 등 최신 기술 기반의 연구영역을 확대하고, 협업 중심의 연구 기능 강화를 통해 국민 안전을 위한 미래소방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