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차기 전당대회, ‘文心’이 좌우할 이유

최전방 나서는 친문계…“문재인 정부 지켜라”

김범준 기자 | 기사입력 2018/07/02 [10:39]

민주당 차기 전당대회, ‘文心’이 좌우할 이유

최전방 나서는 친문계…“문재인 정부 지켜라”

김범준 기자 | 입력 : 2018/07/02 [10:39]

6·13 지방선거에서 완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이 쉴틈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지난 2년 여간 ‘박근혜 탄핵’ ‘정권교체’ ‘지방선거 승리’라는 성공적인 업적을 쌓은 ‘추미애 지도부’가 오는 8월 임기가 종료되기 때문이다. 이에 당의 유력 정치인들은 본격적인 ‘당권 경쟁’에 나서려 하고 있다. 특히, 지난 전당대회에서 사실상 2선에 빠져있었던 ‘친문계’가 ‘문재인 정부 보좌론’을 들고 적극적인 당권경쟁에 나설것으로 보여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가오는 차기 전당대회…‘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 유력
총선 공천뿐 아니라 차기 대권주자 결정권 큰 차기 당대표
10여명 넘는 당권주자 하마평…개각 맞춘 김부겸 출마변수
주류 친노 주자 대기…이해찬·전해철·최재성 교통정리 시급

 

▲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여권의 첫 전당대회가 오는 8월25일에 열린다. <김상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8·25전당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6월22일 전당대회 준비를 진두지휘할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구성을 마감하는 등 밑그림을 완성하고 본격적인 전당대회체제에 돌입했다.

 

전대체제 돌입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준위 설치 및 구성을 의결했다. 전준위 위원장에는 4선의 오제세 의원이, 부위원장에는 3선의 민병두 의원이 선임됐다. 총괄본부장은 김민기 의원, 간사는 김영진 의원이 맡는다.


또 재선의 남인순 의원을 비롯해, 초선의 서형수, 조응천, 정재호, 김종민, 제윤경, 송옥주, 정춘숙, 이재정, 윤준호 의원이 전준위 위원으로 선임됐다. 전준위는 추후 노동분야 1명을 추가로 선임해 총 15인으로 구성된다.


전준위 구성이 마무리되면서 새 지도부 선출 규칙 마련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전준위는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을 비롯해, 최고위원 규모, 대표 경선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반영 비율 등을 논의한다.


선출 방식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이 유력하다는 평가다. 대의원과 권리당원 반영 비율은 지난 2016년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투표(45%)와 권리당원 투표(30%), 일반 여론조사(25%)를 합산하는 방식이 적용됐으며, 이후 변경된 당규에선 대의원·권리당원(85%), 일반 여론조사(15%)를 합산해 당선인을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핵심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와 관련해서 당헌·당규를 크게 손 보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당은 이날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설치 및 구성도 확정했다.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총 8인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에는 3선의 노웅래 의원이 선출됐다. 초선의 안호영, 송갑석, 이재정, 권미혁, 이후삼, 박경미, 오영훈 의원이 위원을 맡는다. 시도당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 권한은 최고위원회에 위임키로 했다. 이와함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당연직으로 3선의 이춘석 사무총장(3선)이 맡는다.


위원에는 임종성 조직담당사무부총장(초선)을 비롯해, 재선의 한정애 의원, 초선의 백혜련, 박재호, 이후삼, 심기준, 신동근 의원, 최윤영 변호사, 권미경 전국노동위원회 부위원장, 고성민 전국대학생위원장이 선임되어 총 11인으로 구성됐다.


민주당은 전당대회 권리당원 선거권 부여를 위한 권리행사 시행시점을 의결했다. 권리행사 시행일은 2018년 7월 1일이며, 권리행사 시행일의 1년 전인 2017년 7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 이내에 6회 이상의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으로 2017년 12월 31일까지 입당한 당원에게 투표권이 부여된다.


민주당은 또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시도당위원장 선출 등 당직 선거 관리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기로 했다.

 

고심 중인 후보들


이처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8월25일로 예정된 가운데 수많은 당권후보들은 저마다 출마 선언 적기가 언제가 될 지 적절한 ‘타이밍’을 고심하고 있다.


가장 먼저 당권 경쟁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은 민주당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범계(재선) 의원이다.


박 의원은 지난 6월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은 통해 “결코 문재인 대통령을 홀로 뛰게 하지 않겠다”며 “전력어인(全力於人), 전력을 다하여 당원과 국민을 대하고 혁신의 선봉으로 돌풍을 일으켜 보겠다는 마음으로 준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 의원의 출마 공식화는 ‘친문’ 인사 중 처음으로 도전장을 냈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 특히 박 의원은 또 다른 친문 후보들과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당 대표를 뽑는 과정이 단일화”라며 “후보 간 단일화는 우리 당이 나아갈 길이 아니다”라고 일축, 자신이 적임자임을 전면에 내세웠다.


유력한 친문 당권주자로 꼽히는 전해철(재선) 의원도 사실상 당권을 염두에 두고 경선 준비 돌입에 나섰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전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 글을 통해 “문재인정부의 국정 운영 성공을 위해 우리 민주당은 새로운 길을 가야하다”며 “선거에서 이기는 정당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과 국정을 성공시키는 정당, 민생을 살리는 정당, 정치를 바꾸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이어 당 개선 방안으로 ▲강력한 당정협력 ▲당 혁신 주도 ▲민주적 소통 대폭 강화 등 세 가지를 제안하며 당권 운영에 대한 비전을 시사키도 했다.


송파을 재선거에서 ‘문재인의 복심’을 자처하며 세몰이에 나섰던 최재성(4선) 의원 역시 당권 경쟁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의원은 아직까지는 비공식적으로만 도전 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지난 22일 당무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구성 의결이 되자 자신의 트위터에 “당원과 함께 이야기 하는 것이 정치인의 올바른 태도다. 최재성 소환 당원토론 어떨지요”라며 당원들에 당권경쟁 도전을 어필했다.


문재인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맡아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수립을 주도한 김진표(4선) 의원 역시 같은 날 “민주당 전당대회 권리당원 기준을 알려드린다”라며 당무위에서 의결한 권리당원 선거권 부여를 위한 기준 마련의 건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며 출마 카드를 만지작 거렸다.

 

▲ 유력한 당권주자 중 한명으로 떠오르는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김상문 기자>

 

치열한 후보군


문제는 전당대회와 문재인 정부의 개각일시가 겹친다는 점이다. 이에 자천타천 양쪽으로 후보군에 오르고 있는 인물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에 관심이 모인다.


지난 6월2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차기 당대표 후보군 중 입각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박영선(4선) 의원과 우원식(3선) 의원, 그리고 재선의 전해철·박범계 의원 등이다.


이중 국회 최초 여성 법사위원장 출신의 박영선 의원과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 법무비서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 등은 법무부 장관 후보군으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원내대표 출신으로 당 을(乙)지로위원장을 지낸 우원식 의원은 환경부 장관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최근 행보는 입각보다 전당대회 출마 준비에 전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당 수석대변인이기도 한 박범계 의원은 전날(25일) “혁신의 선봉으로 돌풍을 일으켜 당원 동지들의 심장을 춤추게 하겠다”며 당대표 후보군 중 첫 번째로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대표적인 ‘친문’ 주자인 전해철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성공을 위해 우리 민주당은 새로운 길을 가야한다”며 당권 도전을 시사했다.


최근 문 대통령과 함께 러시아를 방문하고 돌아온 박영선 의원 또한 법무부 장관보다는 전당대회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환경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우원식 의원도 민평련(민주평화국민연대)계 출마 여부를 두고 의견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지금 내각에 속해 있는 의원 출신 장관들은 정부의 개각에 맞춰 당권에 도전할 뜻을 조심스럽게 내비치고 있다.


특히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거취가 주목되고 있다. 김영춘 장관의 경우 최근 해양수산 정책에 집중할 뜻을 밝히며 전당대회 불출마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부겸 장관은 최근 한 조사기관이 발표한 차기 당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다른 출마 후보군들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하는 등 당권 유력 후보로 분류된다.


당 안팎에선 김 장관의 출마 의사가 상당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강한 출마 의지가 실제 도전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김 장관이 현재 내각에 몸이 매인만큼, 청와대의 사직 처리 즉 ‘재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끝까지 출마를 밀어붙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실제로 김 장관이 전당대회 출마로 가닥을 잡을 경우 청와대가 사실상 김 장관의 출마를 용인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어 전대 출마 의사를 쉽게 드러내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부겸 장관은 인터뷰에서 “당 대표 출마가 저의 정치 경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왜 모르겠나”라고 반문한 뒤 “대통령도 개각을 고민하신다니 그동안의 업무 성과를 평가한 뒤,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정치권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사인을 주시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제가 정치권에 있으면 ‘출마합니다’라고 선언하면 된다. 그런데 지금은 내각에 있다”라며 “저를 지휘하는 사람은 대통령과 국무총리다. 그분들에게서 ‘당에 돌아가라’는 메시지가 없는데 제가 마음대로 사표를 던지면 어떻게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그건 국가운영에 대한 책임이 없고 지위에 대한 사적 욕망만 가지는 것”이라며 “당 대표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사퇴해도 절차 진행에는 상당 기간이 걸린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상당수의 후보군들이 입각보다는 당권 도전에 힘을 싣는 것에는 이번에 선출되는 당대표가 오는 21대 총선의 공천권을 쥘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한 전당대회 도전하는 것보다는 입각을 통해 행정 경험을 쌓는 것이 차기 총선 및 정치인으로서 미래를 위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이들의 저울질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당의 주류세력인 친문계에서는 이해찬·전해철·최재성 의원 등이 당권주자로 거론된다. <사진출처=채널A 뉴스 캡처>

 

친문 교통정리


이처럼 선출 방식에 있어서 분리 선출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그동안 자천타천 20여명에 이르렀던 당권주자들이 당 대표와 최고위원 도전으로 갈리게 되면서 후보들 간 ‘짝짓기’가 초미의 관심사다.


당 안팎에서는 이와 관련 이미 일부 의원들이 모임을 갖고 서로의 의중을 확인하는 등 논의가 최근 들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1기 지도부에서 상대적으로 몸을 낮춘 당내 주류인 ‘친문’ 진영 대표주자들이 일제히 출마 의사를 밝힌 상황이어서 이들의 교통정리가 최대 관건이다.


이번선거는 친문이 주도하는 당 대표 선거가 될 것이란 관측이 높다. 친문 진영에서 후보를 단일화하고 낙점한 인물에 힘이 실릴 것이란 분석이다.


당 내에서 친문의 영향력이 큰 데다, 차기 대권주자도 친문 진영에서 배출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그 사전 작업을 새로 선출되는 당 대표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민주당 당직자는 “그동안 당 대표 선거에서 친문의 표심이 당락을 결정짓는 역할을 했다”며 “이번에도 결국 친문 진영에서 결정하는 사람이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당내 역학관계에는 비문 진영에서 마땅한 대권주자가 없다는 점이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 된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정치적으로 쇄락한 이후 이낙연 국무총리나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등이 대권주자로 거론되지만, 아직 당내 뿌리깊게 세력을 내리지는 못한 상황이다.


이로인해 현재는 문 대통령의 인기가 매우 높은 상황이어서 너도나도 '문재인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탓에 친문과 비문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상황이 됐다.


다만 ‘친노의 핵심’인 인물들이 당권을 노리고 있다는 점에서는 확실한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노무현 정부 총리 출신인 7선의 이해찬 의원을 비롯해 현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출신인 4선의 김진표 의원, ‘문심’을 내세워 이번 재보선에서 원내 진출에 성공한 최재성 의원을 비롯해 차출설이 거론되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친문 핵심으로 거론되는 박범계, 전해철 의원까지 내부 정리가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 정치권에선 벌써 나온다.


이에 관심은 친문계의 선택이다. 친문계는 여러 명의 친문 후보가 난립할 경우 비문계에 어부지리를 안겨 줄 수도 있다고 보고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다만 부산·경남 친문과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 친문, 중진 친문 등이 생각하는 당 대표감이 미묘하게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친문 측 관계자는 “중진 친문은 관리형 인물을 앞세우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고 나머지 친문은 청와대와 직접 소통이 가능한 인물이 당대표가 돼 공천권 등을 주도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엇갈린다”고 했다. 친문의 복심으로 불리는 전해철·최재성 의원 등은 이달 말까지 교통정리를 끝낸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관계자는 “제21대 공천권뿐만 아니라 차기 대권주자를 결정하는 일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친문 진영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지만, 친문 의원들 중에서도 조금씩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이 어떻게 흐를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최고위원도 치열


당 대표 뿐만 아니라 그 아래 포진하는 당 최고위원 경선도 치열해지고 있다. 전대에서 구체적인 최고위원 선출 방식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당 최고위원에 합류하려는 후보들간의 이른바 경쟁도 볼거리다. 특히 근소한 차이로 합류여부가 갈리는 이른바 ‘커트라인 승부’가 관전포인트다.


후보 8명 중 득표순으로 5명을 최고위원으로 선출한 지난 2015년 2·8 전대 당시 최다 득표자는 주승용 후보로 득표율이 16.29%였지만, 5위였던 유승희 후보(11.31%)와 6위 박우섭 후보(10.66%)의 득표율차는 0.65%p에 불과했다. 7위인 문병호 후보도 10.50%로 유 후보와의 차이가 1%p가 채 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선거가 막판으로 흐를수록 지도부에 입성하려는 최고위원 후보들의 표심 구애를 위한 박빙 승부가 치열해질 전망이다.

 

penfree1@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