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기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안전한 우리집 만들기

김한다 소방장 | 기사입력 2018/07/16 [16:30]

[119기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안전한 우리집 만들기

김한다 소방장 | 입력 : 2018/07/16 [16:30]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장 김한다

소방청 발표에 따르면 최근 6년간 전체 화재 중 주택화재 발생률은 18.2%이고, 전체 화재 중 주택화재 사망자는 49.7%에 이른다. 이러한 주택화재 피해의 심각성 때문에 주택화재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의 설치를 의무화한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시행중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하며, 단독주택과 다가구주택, 연립. 다세대주택 등 가정에 설치해야 하는 기초소방시설이다. 단독경보형감지기(주택화재경보기)는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면 자체 내장된 전원(건전지)로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하게 할 수 있는 장치이다. 소화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듯이 소화약제를 압력에 따라 방사하는 기구로 사람이 수동으로 조작하여 소화에 사용하는 기구이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가까운 대형 할인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하여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천장에 부착하면 된다.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건전지 수명은 약 10년이고, 오작동시에는 리셋버튼을 눌러 정상작동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소화기는 압력 게이지가 녹색에 위치하면 정상압력 상태이고 사용기한은 10년이다.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택용소방시설 구매나 설치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은 가까운 소방서에 구매상담, 설치방법 안내 및 출장 설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자발적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우리 가족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우리집 만들기를 실천하자.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장 김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