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나면 불‧불‧불…BMW "배째라"…소비자만 분통

BMW 연쇄 화재 사태 입체해부

문병곤 기자 | 기사입력 2018/08/27 [09:40]

사고나면 불‧불‧불…BMW "배째라"…소비자만 분통

BMW 연쇄 화재 사태 입체해부

문병곤 기자 | 입력 : 2018/08/27 [09:40]

‘6000만 원짜리 연탄’. BMW차량의 연쇄 화재 사고가 잇따르자 한 누리꾼은 이런 댓글을 남겼다. 올해 4월부터 시작된 이 논란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원인이 밝혀지기는커녕 논란만 커져가고 있다. 문제는 국내에서 유난히 이런 사고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음에도 본사 측은 원인 규명과 피해자 보상 혹은 리콜에 대해 고자세로 임하고 있다는 점이다. BMW는 원인으로 의심되는 부품이 처음에는 ‘세계 공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가 국내에서 사건이 계속되자 ‘국내 업체 부품 탓’이라고 말을 바꾸는 등 변명에만 급급한 모습이다. 


 

올 들어 불 탄 BMW 총 42대…사태 끝날 기미 보이지 않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가 원인?…소프트웨어 문제 지적도

소비자모임, ‘결함 은폐 의혹' 독일 본사 회장 등 고소

리콜 들어갔으나 부품 부족사태…올해 안에 마무리 될까?

▲ 지난 7월31일 오후 4시26분쯤 경인고속도로 가좌IC 인근을 달리던 BMW 420d 차량에서 불이 나 운전자와 승객이 대피했다. <사진제공=인천소방본부>

 

BMW의 520d는 8월 현재까지 7만 대가 넘게 팔린 모델이다. BMW의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로서 BMW가 수입 고급 세단의 ‘왕좌’를 유지하게 해준 ‘효자’였다. 하지만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520d의 엔진 화재 사고로 인해 어느새 520d는 효자가 아니라 ‘애물단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520d의 최고 전성기였던 2011~2016년식 모델에 화재가 집중되면서 차주들은 혼란에 빠졌다. 당시 사장이었던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뒤늦게 자발적 리콜과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늦장 대응으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6000만 원짜리 연탄' 전락

이 같은 사태의 전조 증상은 분명히 있었다. 지난 2015년 11월에서 2016년 2월 사이 넉 달 동안 BMW 차량에서 불이 붙는 사고가 8번 일어나기도 했다. 당시에도 화재가 난 모델은 주로  520d였다.

 

물론 차량 화재는 생각보다 흔하고 대부분 유지관리 소홀로 발생한다. 하지만 당시부터 차량 결함 가능성이 제기된 이유는 화재 차량 중에는 연식이 5년 이하인 차량도 있었기 때문이다.

 

2016년 5월18일 사측에서 13개 차종 1700여 대의 연료 호스 결함을 인정하고 리콜 조치를 실시했다. 다만 연료 호스 결함과 차량 화재는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하며 일단락되는 듯 싶었다. 

 

하지만 지난 4~5월, 2013~2016년 사이 생산된 BMW 520d 차량에 화재가 발생하는 일이 잦아져 국토부에서 리콜 검토에 들어가면서 관련 논란은 재점화되기 시작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BMW측은 그동안 화재 사건에 대해 불량 부품을 썼다거나 불법 개조를 했다며 운전자에게 책임을 돌렸음에도 520d 모델에 대해 자발적으로 리콜을 결정했다. 이와 함께 BMW측은  520d 모델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에서 냉각수가 새고 그 냉각수에 있는 침전물에서 불이 날 우려가 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국토부에 보고하기도 했다.

 

EGR은 배기가스를 일부 흡기로 다시 끌어들여서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장치라고 볼 수 있는데 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에 냉각수 부분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있다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다. 냉각수가 흐르지 못해 엔진 쪽의 일부분이 과열이 되고 때문에 주변에 있는 가연성 물질에 불이 붙게 되면 바로 화재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차가 2~3년 되게 되면 주변에 가연성물질 냉각수라든지 엔진오일 등 찌꺼기나 먼지 같은 것이 붙으면 이게 열로 인해서 불이 붙을 수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하기도 했다.

 

지난 7월27일부터 문제가 된 차량의 자발적 리콜이 실시되어 520d는 3만5천115대, 520d x드라이브는 1만2천377대. 그리고 국토부가 같은 재순환장치를 썼다고 밝힌 320d 모델도 1만4천108대가 리콜 조치 된다. 

 

하지만 BMW의 이 같은 발표에도 불구하고 리콜 관련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BMW가 발표한 재순환 장치가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문제의 가능성도 제기됐다. 다른 국가와 같은 장치임에도 유독 한국에서만 화재 사고가 일어났기 때문에 한국의 배기가스 기준을 맞추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는 것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

 

실제로 해당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를 사용하지 않은 가솔린 차량 528i와 428i에서도 화재가 난 점과 지난 8월4일에는 전남 목포에서 EGR 안전점검을 받은 520d 승용차에서도 불이 나면서 정부와 BMW의 부실한 화재 원인 파악과 부적절한 리콜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해외 완성차 업체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한 연구원은 “과거에는 쿨러가 없는 EGR을 사용했어도 EGR 때문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보고는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쿨러를 장착한 이유도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게 아니라 배기가스 온도를 낮춰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이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상 작동되는 쿨러를 통과하면 배기가스 온도는 100도 안팎으로 떨어지지만, 쿨러가 고장 나더라도 흡기다기관으로 들어가는 순간 외부에서 들어온 흡입공기와 만나면서 온도가 또 한 차례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통상 연소실로 들어가는 흡입 공기의 온도는 여름철엔 바깥기온 수준인 30~40도로 배기가스의 10분의 1밖에 안 된다. 또 흡입 공기량도 EGR 모듈을 통과한 배기가스보다 많아 둘이 섞이면 배기가스 온도가 대폭 낮아진다고 한다. 따라서 설령 쿨러가 고장 나더라도 200도 안팎의 배기가스가 흡기다기관에 구멍을 만들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다. 또 흡기다기관 내에 엔진오일 찌꺼기나 탄화수소 덩어리 등이 껴 있더라도 온도가 낮아진 배기가스가 발화시킬 확률은 높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실제 대부분의 디젤차량 흡기다기관에는 카본이 잔뜩 껴 있지만 화재로 연결되는 사례는 드물다. 

 

이런 상황임에도 흡기매니폴드에 천공이 발생, 화재 원인이 됐다면 EGR 계통의 설계가 부실하거나 부적절한 소재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디젤엔진 성능 개선을 맡고 있는 한 엔지니어도 “EGR은 모든 디젤엔진 차량에 사용하는 배기가스 저감 관련 기초기술”이라면서 “보통 EGR 밸브나 쿨러에 이상이 생기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고 출력 제한이 되지만 그렇다고 바로 차에 불이 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흡기다기관 안에 쌓인 탄화수소 덩어리들이 발화될 경우 불쏘시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흡기다기관으로 많은 양의 흡입공기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공기가 움직이는 유동속도가 빨라 발화 가능성이 높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4일 화재가 발생한 520d 차량은 EGR 모듈 긴급안전 점검에서 이상이 없다는 진단까지 받았지만 불이 났다. EGR 쿨러 외에도 다른 원인이 존재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설득력을 갖게 된 셈이다. 

 

국내 자동차 명장 1호인 박병일 카123텍 대표는 “부품 결함이나 누수 때문이 아니라 엔진 구조가 잘못 돼 화재가 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일반적인 디젤 자동차엔진은 배기가스가 쿨러에서 1차 냉각된 뒤 가스 저감장치인 EGR을 통과하도록 설계돼 있으나 BMW의 엔진은 이 위치가 서로 반대로 돼 있어서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BMW와 국토부의 발표와는 달리 차량 전문가들은 국토부와 BMW가 EGR 모듈의 고장률이 월등히 높다 보니 화재 원인이 될 가능성 또한 높을 것으로 ‘오판’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결국 지난 8월5일 정부가 잇따른 엔진 화재로 리콜 조치가 내려진 BMW 차량에 대한 정밀 분석에 본격 착수하기도 했다. 정부는 일체의 의혹을 남기지 않기 위해 발화 원인 분석에 산하 연구원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조사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민간 전문가를 최대한 참가시켜 민관 합동 조사팀을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BMW 측으로부터 엔진 화재와 관련한 기술분석 자료를 제출받았으며, 앞으로 본격적인 분석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화재 원인 분석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계 등 민간 전문가는 가급적 모두 참가할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BMW 측이 제출한 기술자료를 심각한 영업기밀에 속하지 않는 내용이라면 민간 전문가에게 제공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엔진 화재 사고로 인해 어느새 520d는 BMW의 효자가 아니라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사진출처=BMW코리아>     


국내 소비자 불신 점점 커져

민간 전문가까지 동원할 만큼 BMW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파문은 가라앉지 않아서 결국 BMW 차량과 관련해 첫 소비자 집단소송이 제기됐다. 화재를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으나 자동차 이용에 제약이 발생해 금전적·정신적 피해를 봤다는 내용으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손해배상 청구 사례다. BMW 차주 4명은 지난 7월30일 서울중앙지법에 BMW코리아와 딜러사인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냈다.

 

이번 소송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일단 사용이익 침해에 따른 손해와 위자료를 합산해 손해액으로 각 500만원을 청구했다며 추후 감정 결과 등에 따라 손해액을 확대해 청구할 계획이며, 소송 참여자도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차주들은 차량이 완전히 수리될 때까지 운행할 수 없고 리콜이 이뤄지더라도 화재 위험이 완전히 제거될 수 없어 잔존 사용기한의 사용이익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BMW코리아가 밝힌 리콜 계획은 내시경을 통해 차량을 검사한 뒤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에서 결함이 확인될 경우 해당 부품을 교체한다는 내용인데, 추가적인 검사 없이 전부 교체하지 않는 한 화재 위험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차주들은 리콜 대상에 해당하는 차량이 10만 대가 넘기 때문에 부품 공급이 지연돼 리콜 실시 또한 지연될 것이 명백하므로 차량 운행에 계속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 8월19일부터 BMW가 최근 집중적으로 발생한 화재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EGR을 교체하는 리콜 작업을 시작했지만 이날 리콜을 받기로 했던 BMW 디젤차의 일부 차주들은 리콜전담센터로부터 부품이 확보되지 못해 리콜을 미뤄야 한다는 통보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리콜 예약날짜를 정하지 않은 차주들은 BMW 서비스센터로부터 부품이 없다는 이유로 예약을 잡는 것조차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소연했다. 일부 차주들은 내년에야 리콜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BMW코리아는 당초 리콜 기간을 최대한 앞당겨 올해 안에 모든 부품 교체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치권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BMW는 리콜에 필요한 전체 부품 수량 중 극히 일부 물량만 확보한 채 리콜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BMW는 지난 12일 기준으로 1860대의 차량에 대해 EGR 모듈 교체를 완료했고 현재 2745개의 재고부품을 보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하기도 했다. BMW는 디젤차 42종, 10만6317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현재까지 확보한 부품은 전체 리콜 필요부품 수량 중 2.6%에 불과한 것이다. 결국 이미 리콜이 시작된 상황에서도 필요한 부품을 거의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BMW가 제시한 목표는 ‘공수표’가 될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이 밖에도 BMW 피해자 모임은 화재 사건과 관련해 회사 측의 결함 은폐 의혹을 주장하며 하랄트 크뤼거 독일 BMW 본사 회장을 포함한 11인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피해자 모임 측은 ▲520d 차량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 시행 ▲120d 차량 정지상태에서 에어컨 가동 시 화재 발생 여부 시뮬레이션 테스트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화재 원인 불명 차량 분석 의뢰 ▲유럽 520d 차량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모듈과 국내 EGR 모듈 비교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시험 계획 공개 등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5가지 요구사항을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기도 했다.

 

지난 8월17일 고소인들은 하랄트 크뤼거 회장과 요헨 프라이 BMW 본사 홍보담당 임원(대변인), 박혜영 BMW코리아 홍보담당상무를 포함한 3인을 피고소인에 추가했는데 이들 중 요헨 프라이 대변인은 지난 8월14일 중국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BMW 차량 화재가 한국인의 운전 스타일 때문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다.

 

고소장을 접수한 경찰도 이른 시일 안에 피해자를 조사할 계획이라면서, 국토부와 협조해, BMW 측이 결함을 알면서도 숨긴 것은 아닌지 등을 집중 수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필요할 경우 압수 수색을 포함해 강제 수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피고소인 절반 이상이 외국인인 데다, 본사 역시 독일에 있어 밀도 있는 수사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법적 갈등뿐 아니라 BMW 차주들에 대해 주차를 거부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강남구 개포동 한 건물의 기계식 주차장 정문에는 방문자 BMW 승용차는 절대 주차하실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문이 붙었다. 해당 건물은 지상 1∼5층을 사무실로 쓰고 지하에 기계식 주차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건물 측은 이용객들에게 기계식 주차장의 경우 차 1대에 불이 나면 다른 차들까지 불이 옮겨붙게 되고, 잘못하면 건물 전체로 화재가 번질 수 있으므로 최근 화재 사고가 잇따르는 BMW는 주차를 받지 않기로 했다고 공지의 취지를 밝혔다. 

 

BMW 차량에 대한 주차 통제는 이미 서울 일부 아파트 단지와 도심 대형건물과 병원 주차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청사 내 지상·지하주차장 주차가 제한된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정부청사관리본부는 BMW 차량 출입을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청사 출입 매뉴얼을 15일부터 적용했다.

 

매뉴얼에는 BMW 전 차종은 ▲지하주차장 ▲유류탱크 등 인화성 물질이 있는 주차구역 ▲화재에 취약한 필로티 구조 건물의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다. 적용 대상은 국가주요시설 가급으로 분류되는 세종·서울·과천·대전청사 등 4곳을 비롯해 광주·제주·대구·경남·춘천·고양지방합동청사 등 전국 10곳이다.

 

앞서 청사관리본부는 청사출입 등록 BMW 차량에 대한 현황 파악을 마치고, 차주들에게 안전검사·리콜대상 여부 등을 확인한 뒤 옥외주차장 이용을 안내하기도 했다. 정부세종청사관리소 관계자는 BMW 차종에 화재 위험이 있다고 판단해 (출입 등록) BMW 차량에 대한 확인 작업을 벌였다라며 리콜 대상 차량 등에 대해선 차주들에게 외부주차장 이용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의 이번 결정에 따라 리콜 대상에 포함된 BMW 42개 차량(10만6317대) 가운데 안전진단 이행확인서가 없으면 청사에 출입이 통제된다.

 

이번 사태의 가장 큰 문제는 BMW 측이 결함을 은폐하거나 자기 잘못이 아니라고 일관했다는 점이다. 올해 초에 우리 정부에 결함을 시정하겠다는 계획서를 냈는데, 그 위험성을 2년 전에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BMW 측이 올해 초 환경부 장관에 보낸 결함시정계획서에 따르면 2016년 1분기에 EGR 쿨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결함이 50건이 접수됐고, 국내 의무 리콜 기준인 4%가 넘어 BMW 본사에 보고했다고 나와 있다. 심지어 BMW가 EGR의 하드웨어 문제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에도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는 BMW 본사 임원까지 나서 소프트웨어 문제는 아니라고 언급했던 부분과는 대비되는 내용이다. 

 

급기야 정부에서 리콜 대상인 BMW 차량들의 중고시장 유통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뿐만 아니라 ‘운행정지’까지 발표한 가운데, BMW코리아는 지난 20일부터 리콜을 개시했다. 이번 리콜 규모는 42개 디젤 차종 총 10만6천317대로, 국내에서 이뤄진 수입차 리콜 사상 최대 규모다. 리콜 진행과 함께 더 이상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사태가 진정세를 보이겠지만, 반대로 문제가 재발할 경우 리콜 자체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