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야심작 더 뉴 아반떼·제네시스 G80 해부

아반떼/3년 만에 세련된 변신, G80/첨단지능형 안전기술 강화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8/09/05 [10:57]

현대차 야심작 더 뉴 아반떼·제네시스 G80 해부

아반떼/3년 만에 세련된 변신, G80/첨단지능형 안전기술 강화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8/09/05 [10:57]

현대자동차가 3년 만에 새로운 아반떼를 내놨다. 페어스 리프트(부분 변경) 모델인 ‘더 뉴 아반떼’는 겉은 날렵해지고, 속은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아반떼의 디자인은 ‘지면을 스치듯이 낮게 활공하는 제트기’에서 영감을 받아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하려 했다고. 현대자동차는 아반떼를 공개한 지 나흘 만에 고급 브랜드 ‘2019년형 제네시스 G80(지에이티)’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한 것이 특징. 뿐만 아니라 ‘2019년형 G80’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톱 앤 고 포함), 차로 이탈방지 보조 등이 기본사양으로 추가됐다. 종전 스타일을 살리면서 디자인을 좀더 감각적으로 바꾸고 편의안전 사양을 강화한 ‘더 뉴 아반떼’와 첨단·안전·편의 사양을 대폭 강화한 제네시스 ‘G80’의 이모저모를 소개한다.

 


 

아반떼/ 겉은 날렵해지고, 속은 안전성 강화…역동적 업그레이드
G80/ 고속도로 주행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등 기본사양 추가

 

1. 한층 날렵해진 ‘더 뉴 아반떼’


현대자동차가 ‘더 뉴 아반떼’의 새로워진 모습을 공개했다.
현대자동차는 공식 출시를 열흘가량 앞둔 지난 8월23일 아반떼의 페이스 리프트(부분 변경) 모델인 ‘더 뉴(The new) 아반떼’의 내·외장 디자인과 주요 사양을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가 3년 만에 새로 내놓은 페어스 리프트(부분 변경) 모델인 ‘더 뉴 아반떼’는 겉은 날렵해지고, 속은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더 뉴 아반떼는 △혁신적인 디자인 개선 △안전·편의 사양 강화 △차세대 파워트레인 탑재 등이 특징이다.

더 뉴 아반떼는 ‘지면을 스치듯이 낮게 활공하는 제트기’에서 영감을 받아 날렵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해 일상 속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감각적인 라이프 스타일 세단’으로 재탄생했다.


전면부는 ‘로 & 와이드 스탠스’를 기반으로 더욱 와이드해진 그릴과 선명한 면을 강조한 볼륨감 있는 후드로 강인하고 스포티한 인상을 연출했으며 날개 형상의 범퍼 하단부와 조화를 이루는 독창적인 턴시그널로 안정적이고 탄탄한 자세를 구현했다.


특히 시선을 강하게 잡아 끄는 헤드램프는 그릴과 후드 사이를 날카롭게 파고들면서 강렬하고 날렵한 이미지를 준다.
후면부는 직선으로 곧게 뻗은 강렬한 인상의 리어 콤비램프가 전면부의 헤드램프와 조화를 이루며 더 뉴 아반떼의 스포티한 개성을 드러냈다.


또한 기존에 트렁크 정중앙에 있던 번호판을 블랙 커버 디자인이 적용된 리어 범퍼로 내리면서 시각적 안정감을 연출했다.
번호판이 있던 자리에는 엠블럼 일체형 트렁크 스위치 및 아반떼 로고를 적용해 하이테크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내장은 신규 스티어링 휠을 기준으로 좌측 에어벤트부터 클러스터 하우징 상단부를 지나 우측 에어벤트까지 이어지며 입체감을 강조하는 운전석 중심의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운전 몰입감을 높였다.

 

▲ 더 뉴 아반떼 내장.    

 
또한 클러스터 하우징과 센터페시아 상단에는 카본 패턴을 입혀 스포티함을 강화했으며 에어벤트 날개 및 공조 스위치부에 실버 그래픽 요소를 적용해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는 더 뉴 아반떼에 △안전하차 보조(SE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를 신규 도입하는 등 안전사양을 확대 적용했다.


특히 동급 최초로 적용된 안전하차 보조는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 시 경고 알림이 작동해 승객들의 안전한 하차를 돕는다.
아울러 일정 시간 동안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 순환하는 공기를 반복적으로 필터링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모드’와 라디오 등에서 재생 중인 음악을 인식해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사운드 하운드’ 등을 적용해 편의사양을 강화했다.


한편 더 뉴 아반떼에는 현대차의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을 탑재해 운전의 즐거움과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뉴 아반떼는 우수한 기본 주행성능을 바탕으로 감각적인 디자인 변경과 고객 선호사양을 강화했다”며 “준중형 시장을 선도하는 아반떼가 다시 한 번 준중형의 기준을 업그레이드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8월23일부터 출시일인 9월6일까지 더 뉴 아반떼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했다.
간단한 퀴즈 응모 후 SNS 공유 및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2. 첨단 강화한 제니시스 G80


제네시스 브랜드가 지능형 안전기술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하고 신규 사양을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인 ‘2019년형 G80(지에이티)’를 출시했다고 8월27일 밝혔다.

 

▲ 제네시스 브랜드가 지능형 안전기술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하고 신규 사양을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인 ‘2019년형 G80(지에이티)’를 8월27일 출시했다.    

 
국내 럭셔리 대형 세단의 새 지평을 열었던 G80는 한층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와 신기술에 대한 니즈 확대를 고려해 △안전성 △편의성 △엔진 트림별 상품성 강화에 중점 둔 2019년형 모델로 새롭게 탄생했다.


먼저, 고급차에서 더욱 강하게 요구되는 안전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첨단 지능형 안전기술인 ‘제네시스 액티브 세이프티 컨트롤(GENESIS ACTIVE SAFETY CONTROL)’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단, 앞좌석 프리 액티브 시트벨트는 럭셔리, 프리미엄 럭셔리 트림은 제오이.


이를 통해 기존 모델 대비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Go 포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하이빔 보조 등이 기본 사양으로 추가됐다.
더불어 G80에는 처음으로 최고급 안전 사양인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가 추가로 기본 적용됐다.


2019년형 G80는 고급 신사양을 추가로 적용해 탑승자가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터널에 진입 시에 운전자의 공조장치 설정 상태에 관계 없이 자동으로 내기 모드(외기 차단 모드)로 전환, 터널 내의 오염된 공기와 먼지가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터널모드 자동 내기전환’ 시스템을 전 모델에 적용했다.


G70, EQ900 등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신 차종에만 적용됐던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도 G80에 최초로 적용돼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LTE 통신 방식을 통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고 △HD급 고화질 DMB △카카오 아이(kakao i) 서버형 음성인식 △미러링크 등이 적용된 신규 AVN(Audio, Video, Navigation) 시스템을 적용해 최신 ICT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2019년형 G80은 엔진 종류 및 배기량과 상관 없이 동일한 트림명은 동일한 사양으로 구성해 고객들이 보다 쉽게 원하는 사양과 엔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트림 조정 및 디젤 모델의 기본 상품성 강화, 패키지 구성 강화 등을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가솔린 3.8 모델에는 고배기량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기존 프레스티지, 파이니스트 2개로만 운영하던 트림에 가솔린 3.3 모델과 사양이 동일한 하위 트림(럭셔리, 프리미엄 럭셔리) 2개를 추가했다.


경제성을 강조한 디젤 2.2 모델은 가솔린 3.3 모델 대비 부족했던 기본 사양을 강화해 가솔린 모델과 동일한 트림의 경우에는 동일한 기본 사양을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이를 통해 가솔린 3.3 모델 이상에 기본 적용되는 모든 안전 및 편의 사양이 동일하게 적용된 것은 물론, 기존 디젤 2.2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았던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9.2인치 디스플레이 등이 포함됐다.


패키지 옵션도 뒷좌석 컴포트 패키지에 고급 스웨이드 소재의 목베게를 추가해 후석 편의성을 높이고 뒷좌석 듀얼 모니터도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해 고급감을 제고했으며, 디자인을 중시하는 고객을 위해서 하위 트림에서도 LED 라이팅 패키지와 스포츠 디자인 셀렉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