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대부업체 대출거절 2년 새 3배↑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19/02/22 [15:45]

저신용자 대부업체 대출거절 2년 새 3배↑

송경 기자 | 입력 : 2019/02/22 [15:45]

소비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불량 제품과 저질 서비스의 실태를 고발하는 ‘똑부러진’ 소비자들이 늘면서 기업들도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다. 이제 소비자 문제는 정부나 소비자 보호기관의 노력으로 그치던 단계를 넘어서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몇 해 전부터 공정거래위원회 주도로 소비자 정보제공 창구인  <컨슈머 리포트>까지 등장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제는 소비자들도 정보로 무장하고,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지켜나가는 시대가 된 것이다. 본지에서도 독자들이 보다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용적인 소비자 정보와 자료를 전달하는 생활환경 감시 페이지를 마련한다. <편집자 주>

 


 

시중은행에서는 대출을 받을 수 없어 대부업체로 향했던 저신용자들 중 절반 이상이 대부업체에서도 대출을 거절당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거절당한 사람들의 비율은 최근 2년 동안 3배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대부업체들이 신규 대출을 중단하거나 심사를 강화하면서 대출 승인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월19일 서민금융연구원 ‘대부업 사금융시장 이용자 및 업계 동향 조사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업체로부터 대출 신청을 거절당한 사람은 62.7%로 집계됐다. 서민금융연구원이 금융감독원, 저축은행중앙회, 한국대부금융협회 등 서민금융 유관기관 20여 곳과 함께 최근 3년 안에 대부업·사금융을 이용한 379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다.


연도별로 보면 대출을 거절당했다는 응답률이 2016년 16%에서 지난해 54.9%로 급상승했다. 2년 사이에 거절 경험자가 3.4배 늘어난 것이다.


대부업계 관계자는 "최고금리 인하 이후 리스크 관리를 위해 회수가 어려울 수 있는 대출 신청자들을 더욱 철저하게 심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부업체 대출 신청이 거절된 이후 신용회복위원회 워크아웃이나 법원 개인회생에 의존한다는 답변은 14.6%였다. 또 햇살론 등 정책금융을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10.9%로 집계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