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침구류 세탁부터 대규모 청소‧정리까지 ‘찾아가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대적인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박연파 기자 | 기사입력 2019/06/03 [11:05]

서울시, 침구류 세탁부터 대규모 청소‧정리까지 ‘찾아가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대적인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박연파 기자 | 입력 : 2019/06/03 [11:05]

 

서울시가 침구류 세탁부터 대규모 청소‧정리까지 도우며 서울시민 주거환경 개선에 나선다.

 

2019년 시민참여예산 시정협치형 사업으로 시행하는 「찾아가는 세탁소」 및「사회적 고립가구 청소 및 정리지원 사업」은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인 취약계층을 찾아 세탁 및 청소‧정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찾아가는 세탁소」는 2억 5천만 원의 예산을 9개 자치구(중구, 성동, 중랑, 노원, 은평, 마포, 양천, 강서, 강동구)에,「사회적 고립가구 청소 및 정리지원 사업」은 1억 3,500만 원의 예산을 5개 자치구(성북, 영등포, 동작, 관악, 송파구)에 교부하여 추진한다.

 

침구류는 집에서 세탁하기에는 부피가 크고, 세탁소에 맡기기에는 비용이부담스럽다. 이런 이유 때문에 침구류를 세탁하지 않고 방치하면서위생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찾아가는 세탁소」는이를 해결하기 위해주민을 직접 방문, 침구류를 수거‧세탁‧배달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대상은 사업추진 자치구 9개구(중구, 성동, 중랑, 노원, 은평, 마포, 양천, 강서, 강동구)에 거주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주민이다.

 

서비스가 필요한 주민이 동주민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동주민센터에서 직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대상자가 확정되면 사업수행업체는 대상자를 방문하여 이불, 베개 등 물세탁이 가능한 침구류를 수거하여 세탁하고 세탁이 완료된 침구류를 가정으로 배달한다.

 

구체적 운영방식은 자치구별로 다양하다. 방문세탁 전문업체나 지역자활센터 사업단을 활용하여 운영하기도 하며, 동별 소규모 세탁소들과 협약을 맺어 운영하기도 한다.

 

「사회적 고립가구 청소 및 정리지원 사업」은 저장강박증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청소, 폐기물 처리, 소독, 도배‧장판, 정리수납 서비스 등 종합적인 청소‧정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대적인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다.

 

청소나 정리를 하지 않은 채 계속해서 물건을 쌓아두는 저장강박증은 취사, 취침과 같은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울 뿐 아니라 화재와 같은 사건 ‧사고 위험에도 취약하며, 집 안팎에 쌓아 놓은 물건과 쓰레기로 인해 악취 및 벌레가 발생하면서 주위 이웃들과의 관계도 악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시는 「사회적 고립가구 청소 및 정리지원 사업」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청소 및 정리가 끝난 후에는 사례관리를 실시하여 저장강박증 극복 및 사회적 관계망 회복을 돕는다.

 

서비스 대상은 사업추진 자치구 5개구(성북, 영등포, 동작, 관악, 송파구)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중저장강박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이며,서비스가 필요한 주민 및 이웃이 동주민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동주민센터에서직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대상자가 확정되면 사업수행업체는 대상자를 방문하여 종합적인 청소‧정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세탁소」서비스는 사업추진 자치구 9개구(중구, 성동, 중랑, 노원, 은평, 마포, 양천, 강서, 강동구)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사회적 고립가구 청소 및 정리지원」서비스는 사업추진 자치구 5개구(성북, 영등포, 동작, 관악, 송파구)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구체적인 사업 일정은 사업추진 자치구 구청 및 동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집이라는 가장 안락한 공간에서도 어려움을겪는 취약계층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해줌으로써이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지역 내 전문업체,지역자활센터, 소규모 세탁소, 청년 일자리 사업 등과 협력‧연계하면서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