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한상의 규제샌드박스 접수창구, 국민과 기업 애로사항 해소 노력당부”

정세균 총리 첫 주례회동, 향후 국정운영에 대해 논의

문홍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1/21 [11:13]

문 대통령, “대한상의 규제샌드박스 접수창구, 국민과 기업 애로사항 해소 노력당부”

정세균 총리 첫 주례회동, 향후 국정운영에 대해 논의

문홍철 기자 | 입력 : 2020/01/21 [11:13]

▲ 오늘(20일) 문재인 대통령은 12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정세균 총리와의 첫 주례회동을 갖고 향후 국정운영에 대해 논의했다.     © <사진제공=청와대>



[사건의내막 / 문홍철 기자] =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20일 서면브리핑에서 “정세균 총리 첫 주례회동 관련”해 밝혔다. 

 

한정우 부대변인은 “오늘(20일) 문재인 대통령은 12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정세균 총리와의 첫 주례회동을 갖고 향후 국정운영에 대해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를 국정운영의 주안점으로 삼고 △획기적 규제혁신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한 경제 활력 회복(경제 총리), △협치 모델을 활용한 사회 갈등 해소와 당·정·청 소통 활성화 등을 통한 국민통합 강화(통합 총리), △적극행정 문화 정착 등 공직사회 혁신(혁신 총리)을 앞으로의 국정운영 방향으로 보고했다. 

 

정 총리가 사회 갈등 해결을 위한 새로운 협치 모델인 ‘목요 대화’(가칭)를 운영하여 경제계·노동계·정계 등 다양한 분야와 폭넓은 대화를 나눌 계획임을 보고하자, 문 대통령은 높은 관심을 보이며 총리가 ‘목요 대화’를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운영해 주기를 당부하고 ‘목요대화’가 새로운 협치와 소통의 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경제 활력 제고와 관련하여 규제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구체적인 규제혁신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정 총리는 올해 빅데이터, 바이오·헬스, 공유경제 등 신산업 분야 빅 이슈 해결에 중점을 두고 적극적 갈등조정, 규제샌드박스 고도화 등 가용한 모든 역량을 동원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규제혁파가 현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공직사회 변화가 절실함을 강조하고, 적극행정의 현장 착근을 위해서도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1.17로 시행 1년이 된 규제샌드박스와 관련하여 곧 개설될 예정인 대한상의의 규제샌드박스 접수창구가 국민과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 과정에서 실효성과 속도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대한상의 규제샌드박스 접수창구

ㅇ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의 건의로 규제샌드박스 민간 접수창구를 대한상의에 신설할 예정(2월중). 전국단위 지원망을 구축하고 동일·유사 사례에 대해서는 신속처리 추진

 

 

penfree1@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