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26일개최, 의장 왕세자 리더십 높이평가”

'모하메드' 사우디 왕세자와 전화 통화 관련, 전세계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 처해 G20 차원에서의 공조 절실

문홍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3/25 [09:26]

문재인 대통령,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26일개최, 의장 왕세자 리더십 높이평가”

'모하메드' 사우디 왕세자와 전화 통화 관련, 전세계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 처해 G20 차원에서의 공조 절실

문홍철 기자 | 입력 : 2020/03/25 [09:26]

▲ 문재인 대통령은 3.26(목) 개최될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앞두고 오늘 저녁 8시부터 20분간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Mohammed bin Salman bin Abdulaziz Al-Saud, 이하 ‘모하메드’)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왕세자 겸 부총리 및 국방장관과 전화통화를 했다  © <사진제공=청와대>



[사건의내막 / 문홍철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서면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 '모하메드' 사우디 왕세자와 전화 통화 관련”해 밝혔다.

 

강민석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3.26(목) 개최될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앞두고 오늘 저녁 8시부터 20분간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Mohammed bin Salman bin Abdulaziz Al-Saud, 이하 ‘모하메드’)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왕세자 겸 부총리 및 국방장관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에 처해 있어 G20 차원에서의 공조가 절실하다고 생각했는데, 사우디 측의 신속한 대응으로 모레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가 개최된다”며 “의장으로서 왕세자님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는 단순한 보건 차원의 문제를 넘어 경제·금융·사회 전 분야로 그 위기를 확산시키고 있어 국제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그런 점에서 26일 특별 화상 정상회의 개최는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 억제를 위해서 인적 교류 제한은 불가피하지만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 각국의 방역 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심도 있게 협의되기를 바라며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현명한 방안들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하메드 왕세자는 문 대통령의 말에 공감하면서 “어떠한 문제에도 한국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한 뒤 이번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와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현명한 방안들이 도출되기를 기대했다.

 

모하메드 왕세자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의제로 1)보건적인 면에서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를 통제할 것인지 2)코로나 바이러스가 경제에 끼친 부정적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할지 3)코로나 바이러스가 정치에 미친 부정적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할지 4)세계 무역 교류를 어떻게 용이하게 할지를 꼽았다.

 

모하메드 왕세자는 “G20은 지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를 극복한 사례가 있다”며 “보건 위기를 극복하고, 전세계 성장 회복을 주도하는데 G20 국가의 역할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런 뒤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한국과는 양자적 협력도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통화 말미에 “한국 기업들이 사우디의 경제 발전과 ‘비전 2030’ 실현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건강상태확인서 소지 등 일정 방역 조건을 만족하는 기업인들에 대해서는 교류가 허용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모하메드 왕세자는 “한국은 개인적으로나 사우디 국민적으로나 늘 존경과 높은 평가를 하고 있는 나라”라며 “전방위적이고 높은 수준의 교류를 하고 있는 만큼 한국에 도움 되는 것은 별도로 할 것이고, 사우디가 필요한 것은 요청하겠다”고 답했다. 

 

 

penfree1@hanmail.net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스타화보
배우 공효진, 청순·러블리 분위기로 시선강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