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남아공은 6.25전쟁 참전한 우리의 혈맹, 마스크 지원 방안도 검토 중”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과 전화 통화, 우리 국민들이 무사히 귀국한 데에 대해 감사를 표 ”

문홍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4/27 [10:18]

문 대통령, “남아공은 6.25전쟁 참전한 우리의 혈맹, 마스크 지원 방안도 검토 중”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과 전화 통화, 우리 국민들이 무사히 귀국한 데에 대해 감사를 표 ”

문홍철 기자 | 입력 : 2020/04/27 [10:18]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 <사진제공=뉴시스>



[사건의내막 / 문홍철 기자]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서면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과 전화 통화 관련”해 밝혔다. 

 

강민석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5시부터 25분간 「마타멜라 시릴 라마포사」남아공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면서 “남아공은 올해 아프리카연합(AU) 의장국이다”고 덧붙였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코로나19에 매우 훌륭하게 대응하고 계신 점을 축하드린다”면서 “한국은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새로운 길을 열었고, 그 길을 우리 모두가 따라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 승리를 축하드리고, 이는 한국 국민들의 대통령에 대한 대단한 신뢰의 결과로 본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축하 인사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우리 국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킨 덕분에 방역에서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선거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아공 및 아프리카 대륙 전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어 적지 않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데 대해 위로와 애도를 표하면서 남아공도 라마포사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정부와 국민이 합심해 빠른 시일안에 코로나를 극복할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또한, “한국은 그간 축적해온 방역 및 임상데이터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하고 있고, 최근에는 각국 보건 관계자를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 웹 세미나’를 개최해 우리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면서 “현재 양국이 협의 중인 우리의 감염 경로 추적 방식에 대한 협력이 이루어져 남아공의 방역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감사의 뜻을 표한 뒤 “남아공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가 직면하고 있는 의료물품 부족 현상이 해결될 수 있도록 대통령의 지원을 요청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여러 국가들이 우리의 진단키트 및 방역 물품 지원과 수입을 희망하고 있어, 모든 물품에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형편이 되는대로 도움을 드리려 하고 있다”면서 “남아공 등 아프리카 국가들을 실질적으로 도와드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아공은 6.25전쟁에 참전한 우리의 혈맹으로, 그 희생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우리 정부가 한국전쟁 참전국들에 마스크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깊이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은 남아공의 진정한 친구이며, 이를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남아공의 협조 덕분에 우리 국민들이 무사히 귀국한 데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우리 재외국민의 안전에 대한 라마포사 대통령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한국 국민들의 무사귀환을 도울 수 있어 흐뭇하다”고 했고, “남아공에 체류하는 한국 재외교민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남아공에서 봉쇄 조치가 해제되면 남아공에 체류 중인 우리 기업인들에 대한 비자 연장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각국 방역 조치에 저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교류를 허용하길 희망하자 라마포사 대통령은 이 역시 적극 호응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경제가 멈춰있어선 안된다”면서 “경제를 돌아가게 하기 위해 기업인의 교류를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공감했다.

 

양국 정상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penfree1@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하정, 세가지 색 매력이 엿보이는 화보 촬영 비하인드 컷 공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