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해제…한국, WTO 제소 취하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서 결정…“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도 원상회복 논의”

문홍철 기자 | 기사입력 2023/03/17 [08:37]

일본, 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해제…한국, WTO 제소 취하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서 결정…“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도 원상회복 논의”

문홍철 기자 | 입력 : 2023/03/17 [08:37]

[사건의내막/문홍철 기자] = 일본의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수출규제가 해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제9차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에서 일본측이 불화수소·불화 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3종과 관련한 수출규제 조치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도 일본 측 조치와 동시에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WTO(세계무역기구) 제소를 취하하기로 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누리집 포토뉴스 화면 갈무리  ©

 

산업부는 지난 6일 한일 수출규제 현안 원상회복을 위한 양자 협의 방침 발표 이후 14∼16일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과 제9차 한일 국장급 수출관리 정책 대화를 개최했다.

 

정책 대화에서 양국 수출관리 당국의 체제, 제도 운용, 사후관리 등을 포함해 수출관리의 실효성에 대해 긴밀한 의견을 교환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가 카테고리(화이트리스트) 조치에 대해서도 조속한 원상회복이 되도록 긴밀히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penfree1@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권율,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만큼 다채로운 매력 담긴 화보 비하인드 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