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막후
암 치료에 좋은 식품 Best 15
쌀눈 살아 있는 현미는 성인병 치유하는 명약
김혜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5/02 [09:15]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현미의 활성물질 암의 예방·치유는 물론, 당뇨병·고혈압에도 좋아

콩을 발효시켜 만든 된장은 콩보다 암 치료 성분 많은 ‘항암식품’

 

▲ 현미·콩·들깨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유해 주는 명약이다.  <사진=pixabay>   ©사건의내막

 

[사건의 내막=김혜연 기자]

 

◆ 곡식류

 

-현미

백미는 성인병의 원인이나, 현미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유해 주는 명약이다. 현미는 백미와는 달리 쌀눈과 미강(米糠)이 그대로 살아 있다. 쌀눈과 미강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휘친산·이노시톨·감마오리자놀·아라비녹실란 등의 활성물질은 암의 예방과 치유는 물론, 당뇨병·고혈압·심혈관질환·간질환 등의 예방과 치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현미의 식이섬유는 구조가 스펀지처럼 되어 있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하여 배설시키는 작용이 크다. 특히 발아현미는 발아 과정에서 이들 활성물질과 식이섬유가 증대됨은 물론, 새로운 활성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그 효과가 크다.

 

-율무

율무는 비장을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폐를 보호하는 식품이다. 체내의 불필요한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또한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화학 독소 등으로 인해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 준다. 최근에는 암 치료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임상 실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나타낸 새로운 암 치료 식품이다.

 

-콩

콩 속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여성의 유방암과 남성의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 큰 효능을 나타낸다. 이소플라본은 제니스틴·다이드제인·글리이세틴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제니스틴이 암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 가장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한편 검은콩의 껍질에 있는 검푸른 색의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및 항노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된장, 청국장, 콩조림, 두부, 콩나물 등 취향대로 섭취하면 콩이 지닌 효능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들깨

들깨는 유방암과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최근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암의 종류가 유방암과 대장암으로 알려지면서 들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들깨에 함유된 리놀렌산은 암을 유발하는 포화지방산 덩어리를 녹여 없앰으로써 세포가 괴사되어 암이 되는 것을 막아 준다. 그리고 들깻잎은 우리가 즐겨 먹는 30여 종의 채소 중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높은 채소류에 속한다. 들깨 가루는 불용성 식이섬유소를 많이 지니고 있어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제거해 버린다.

 

-메밀

메밀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독소를 해독함으로써 세포가 괴사되어 암이 되거나, 증식되는 것을 막아 준다. 메밀껍질에 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이 안 벗겨진 거뭇거뭇한 메밀을 먹는 게 좋다. 특히 메밀국수로 요리해 국물까지 먹으면 더 좋다. 다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장복하는 것은 삼가는 게 좋다.

 

◆ 발효식품

 

-김치

김치 속의 유산균은 대장으로 내려가 장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분해함으로써 대장암을 예방하고 치유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카로틴과 페놀류 등의 성분은 항산화작용과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작용을 한다. 김치가 숙성되면 될수록 그 효과가 커진다.

 

-된장

된장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서 콩보다 암 치료 성분이 더 많다. 콩에는 제니스틴이 풍부한데, 발효를 거치면 제니스테인이 된다. 제니스테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서 골다공증, 폐경기증후군,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등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효과가 크다. 특히 화학물질에 오염된 식품 등의 섭취로 인해 체내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원천적으로 분해하여 해소시키므로 암 등 성인병을 막아 주는 효과가 크다. 그리고 된장을 발효시키는 바실러스균은 발효 과정 중에 암 치료 물질을 만들어 내고, 콩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신인히비터·베타시토스테롤·사포닌 등도 암 예방과 치유 효과를 높인다. 된장 추출물을 이용한 실험에서 대장암과 전립선암을 비롯해 간암, 위암, 결장암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생된장을 먹는 것이 암 예방에 좋지만, 국이나 찌개로 먹어도 80~90%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간장

한때 미국 의학계는 간장 속의 아민이란 물질이 채소 등에 있는 질산염과 결합하여 위암을 일으킨다고 추측을 했다. 그러나 1991년에 미국의 <암연구>라는 의학잡지에 실린 한 논문에서는 실험 결과 간장이 오히려 암 치료 작용을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실험을 담당한 미국 위스콘신대학의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먼저 발암물질이 든 먹이로 기른 3백 마리의 쥐들 가운데 절반에게는 간장을 추가로 넣은 음식을 먹이고, 나머지 반은 간장 대신에 물을 먹였다. 그 결과 간장을 많이 섭취한 쥐들에게서는 발암률이 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질산염을 첨가해도 암이 유발되지 않았다고 한다. 반면 간장을 뺀 먹이를 먹은 쥐들은 종양이 한 마리 당  평균 9개 발생했다고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은 간장의 암 치료 작용이 강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간장의 암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양조간장이 아닌 자연 발효 간장이어야 한다.

 

-고추장 

고추장은 콩에서 얻어지는 구수한 맛과 찹쌀· 멥쌀· 보리쌀 등의 탄수화물 식품에서 얻어지는 단맛, 고춧가루로부터 얻어지는 매운맛, 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된 간장과 천일염으로부터는 얻어지는 짠맛이 절묘하게 어울린 식품으로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다. 고추장의 가장 큰 특징은 고추의 매운맛이다. 고추에 매운맛을 내게 하는 캡사이신은 체세포를 자극하여 효소를 분비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 결과 식욕 부진이 해소되고,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가 빠져 나오고, 혈행(血行)이 순조롭게 된다.

 

◆해조류

 

-미역

미역은 피를 맑게 해 혈압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발암 독소에 의해 세포가 괴사되어 암이 되는 것을 막아 준다. 이것은 미역에 셀레늄, 요오드, 망간 등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알긴산이 풍부해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신속하게 배설시켜 준다.

 

-김

김에 함유된 포피란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유독 성분의 장내 흡수를 차단하여 대장암 발병률을 낮춰 준다. 또한 위 점막의 부종 및 출혈과 같은 손상을 저해하여 세포를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이밖에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궤양 치료에 도움을 준다.

 

-다시마

다시마는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으로, 육식으로 인해 산성이 된 체질을 중화시켜 준다. 또 칼슘·인·철·칼륨·요오드 등의 미네랄이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버섯류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이미 러시아에서 당뇨병과 암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다. 차가버섯이 자라는 자작나무의 흰 부분에는 항돌연변이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이 산화를 방지하기 위한 인터페론 생성을 유도한다. 또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암 치료 작용을 한다. 최근 일본 의학계는 차가버섯의 종양 저지율이 90% 이상이라는 보고와 함께 위암·식도암·십이장암·결장암·직장암·간암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암으로 괴사된 세포를 생신시키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글루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표고버섯에서 분리된 렌티난(lentinan)은 화학 독소가 암을 유발시키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 표고버섯의 고유한 향기 성분인 렌티오닌(lenthionine)은 혈관의 지방 덩어리를 청소해 줘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고혈압을 치유하는 작용을 한다.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암 치료 효과와 함께 암 환자의 탈모·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을 줄여 준다. 느타리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인체 고유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발암 독소에 의해 세포가 괴사되어 암이 되는 것을 억제해 준다. 항산화 작용도 있어 노화를 늦추는 효과까지 있다. 

ⓒ 사건의내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