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세탁기 ‘플렉시워시’ 인간공학 디자인상 왜?

체계적·과학적 설계에 인간공학 전문가들도 “원더풀~”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7/06/09 [15:35]

삼성 세탁기 ‘플렉시워시’ 인간공학 디자인상 왜?

체계적·과학적 설계에 인간공학 전문가들도 “원더풀~”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7/06/09 [15:35]

전자동 세탁기와 드럼 세탁기를 합친 삼성전자 ‘플렉시워시’가 국내에서 인간공학 디자인상을, 미국에서 에너지스타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일본에서 열린 아시아인간공학회 주관 ‘2017년 인간공학 디자인상’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우수성 인정받았다. <편집자 주>

 


  

인간공학 세탁기 3종 시리즈 아시아인간공학회 가전부문 그랑프리

“인간공학 설계원리 제품기능으로 완벽 구현…사용편의성 극대화”

 

▲ 왼쪽부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차세대개발 정영주 연구원, 디자인그룹장 송현주 상무, 차세대개발 양혜순 그룹장. <사진제공=삼성전자>    © 사건의내막

 

[사건의 내막=김혜연 기자] 삼성전자의 인간공학 세탁기 시리즈 ‘플렉스워시’, ‘애드워시’, ‘액티브워시’가 지난 6월 3일 일본 도쿄 니혼대학교에서 개최된 아시아인간공학회(ACED; Asian Conference on Ergonomics and Design) 주관 ‘2017년 인간공학 디자인상’에서 가전부문 그랑프리에 선정되며 특별한 디자인 가치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디자인의 가치

 

아시아인간공학회는 2014년 결성된 아시아 최초의 국제 인간공학 학회 연합으로 올해 ‘ACED 인간공학 디자인상’을 신설했으며, 삼성전자 세탁기가 첫 그랑프리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에 그랑프리를 수상한 삼성 세탁기는 ▲상부 소용량 전자동세탁기와 하부 대용량 드럼세탁기를 결합한 세계 최초의 올인원 세탁기 ‘플렉스워시’, ▲세탁기 도어에 달린 애드윈도우로 세탁 도중 언제든지 세탁물을 추가할 수 있는 ‘애드워시’, ▲상부 빌트인싱크 탑재로 허리를 굽히지 않고 애벌빨래가 가능한 ‘액티브워시’ 등 총 3종이며, 해당 제품들은 모두 사용자 행동 분석에 기반한 인간공학 디자인의 혁신성을 지속적으로 이끌어온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삼성전자는 ‘애드워시’, ‘액티브워시’를 통해 글로벌 세탁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왔으며, 특히 지난 3월 출시한 ‘플렉스워시’는 상·하부 동시 세탁과 탈수가 가능하고 독보적인 진동·소음 저감 기술이 적용됐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소용량 세탁기를 상부에 위치시킨 창의적인 설계와 세탁 상황 점검이 가능한 투명창 등 사용자 배려와 편의성을 극대화해 세탁기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만들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시아인간공학회는 “삼성 세탁기는 제품 설계과정에서 사용자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간공학 연구방법론을 널리 적용하고 인간공학 설계 원리를 실제 제품의 기능으로 완벽하게 구현해 사용편의성을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디자인그룹장 송현주 상무는 “이번 수상은 삼성전자가 오랜 기간 쌓아온 사용자 분석과 연구가 축적돼 만들어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사용자 일상의 작은 불편까지 해결해줄 수 있는 세심한 배려와 혁신이 담긴 제품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플렉스워시’는 4월 28일 제주도 켄싱턴 리조트에서 개최된 ‘2017년 제17회 인간공학 디자인상(Ergonomic Design Award)’ 시상식에서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 를 수상한 바 있다.

 

대한인간공학회는 3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단체로 ‘인간의 삶’ 자체에 중점을 두어 행하는 모든 일을 안전하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이게 만드는 표준을 제정하고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인간공학 디자인상(Ergonomic Design Award)’은 올해 17회차를 맞이했으며 국내에서 제조, 생산된 공산품이나 연구 개발품을 대상으로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평가, 시상하는 상으로 사용용이성·효율성·기능성·감성품질·안전성·보전성·가격 등 다각도의 평가 항목으로 이뤄져 제품의 면면을 평가하고 있다.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이 점차 중시되는 시점에서 디자인 요소로 인간공학의 역할을 확대해간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플렉스워시’는 상부의 3.5kg 전자동세탁기 ‘콤팩트워시’와 하부의 대용량 드럼세탁기 ‘애드워시’를 결합한 3도어 올인원 세탁기로, 신체 부담을 최소화한 인체공학적 설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 제품으로 선정됐다.

 

플렉스워시는 특히 사용 용이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인간공학적 자세 분석과 주 이용자에 대한 인체 치수 파악을 통해 자연스러운 사용 행동을 유도했다는 점이 주목을 받은 것. 심사를 맡은 11인의 인간공학 전문가들은 소량 세척만을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아도 간편한 빨래가 가능하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주부는 물론 성인 남성 등 신장 150cm 이상이라면 누구나 허리나 무릎 굽힘 없이 빨래는 물론 삶음까지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하부의 애드워시는 다양한 기능을 갖춰 전반적인 세탁 생산성 향상을 도모했고, 세제와 유연제 역시 자동으로 배출해줘 효율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플렉스워시는 3도어 올 인원 세탁기로 분리세탁 용도에 맞게 구조를 단순화하면서도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각 기능은 간섭 없이 독자적인 세탁이 가능하다는 점에 전문가들은 “기능성과 구조적 측면에서 차별 요소가 확보돼 좋은 시장 반응이 예상된다”고 입을 모았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공용구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는 “성능 위주였던 기존 제품들과 달리 사용자 중심의 제품이 완성됐다는 점에서 플렉스워시를 높게 평가한다”면서 “인체 치수와 사용자의 동작을 반영한 높이와 너비, 제품 크기, 제품 조작부 등 다양한 부분에서 사이즈코리아(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한국인 인체표준정보)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디자인 측면에서는 어떤 평가를 받았을까? 플렉스워시는 전자동 세탁방식과 드럼 세탁방식을 채용하면서도 완벽한 일체형 디자인을 갖췄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또한 11인의 인간공학 전문가들은 일체형 구조이면서도 진동에 대한 기술 개발이 이뤄졌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진동센서, 댐퍼, 강성 설계 등 저진동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플렉스워시는 기존 세탁기 대비 소음이 더 높지 않게 초정밀 진동저감 시스템이 탑재된 점이 특징.

 

콤팩트워시의 투명창과 애드워시, 애드윈도우 역시 세탁 진행상황 점검에 도움을 주는 등 사용자를 위한 섬세한 배려 뿐 아니라 유선형 본체와 블랙 케비어 색상(17kg엔 화이트 색상 포함)은 프리미엄 제품으로서의 감성 품질 또한 돋보이게 해 안전성과 감성품질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대한인간공학회 학회장을 맡고 있는 한성호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베스트오브베스트 어워즈는 특히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면서도 감성적 디자인을 살린 제품에 수여하는 상”이라며 “플렉스워시는 소비자 삶의 질 향상에 가치를 둔 삼성전자의 목적이 잘 드러난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 플렉스워시 세탁기 제품 이미지.     © 사건의내막

 

인체공학 설계

 

결국 대한인간공학회는 ‘플렉스워시’가 자연스러운 사용 행동을 유도하고 체계적이면서도 과학적인 인체 공학 분석기법을 도입해 설계한 점, 하부에 위치한 ‘애드워시’ 도어의 사용 편리성과 안전성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소형 세탁기가 상부에 위치함으로써 인체의 부담을 줄이고 세탁 진행 점검이 가능한 투명창 설계, 진동에 대한 기술 개발 등에 대해서도 후한 평가를 내렸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세탁기 사용자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신체 부위에 근전도 검사를 진행하고, 다양한 움직임들을 분석해 가장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야각과 동작 범위를 플렉스워시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체격이나 키가 작은 사용자도 상부 ‘콤팩트워시’를 여닫을 때 팔을 많이 뻗을 필요가 없고, 세탁물을 꺼낼 때 무리하게 허리를 굽히거나 어깨를 들지 않아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플렉스워시’는 올해 초 미국 환경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이 주관하는 에너지스타 인증까지 획득하며, 에너지 사용량까지 효율적으로 감소시킨 제품으로 검증받았다.

 

에너지스타는 미국 환경청의 인증 프로그램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평가해 사용자가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미국 환경청은 삼성 ‘플렉스워시’ 출시를 계기로 2018년부터 에너지스타 대상 제품군에 ‘보조 세탁 시스템을 갖춘 가정용 세탁기’를 추가한다는 내용의 에너지스타 개정내용을 발표했다.

 

이로써 ‘플렉스워시’는 이전에 없던 분리·동시세탁에 대한 고민을 해결한 완벽한 올인원 세탁기로, 공식 기관의 인증 프로그램에 새로운 기준까지 제시하며 글로벌 입지를 더욱 높이게 됐다.

 

gracelotus0@g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서인국, 화보 공개! 섹시+시크+몽환美 장착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