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좋은 민간요법

천식 증상 및 원인

엄영선 소방교 | 기사입력 2018/07/04 [11:24]

천식에 좋은 민간요법

천식 증상 및 원인

엄영선 소방교 | 입력 : 2018/07/04 [11:24]

언제쯤 지나가나 했던 기나긴 여름 폭염도 지나가고 이제 정신 좀 차리고 살만한 날씨가 되었는데, 이번에는 기관지 알레르기와 천식이 기승이다.

 

우리 나라 인구의 약 10% 가량이 천식환자라는 통계 결과가 있듯이 천식은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이 중 천식환자의 3명 중 1명이 10세 미안 소아인 것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서 나타났다.

 

천식의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사람이 천식 유발 인자에 노출돼 기관지에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기도가 과민하게 변화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식 증상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환경요인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흔히 감기, 원인항원의 흡입, 운동, 흡연, 공기 오염물질, 특정한 음식이나 약물, 자극적인 냄새, 날씨의 변화 등이 있다. 사람에 따라 증상이 아주 약하게 나타날 수도 있고 생명에 위협이 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한의학에서 천식을 효천증 병증 중 하나로 본다. 효천증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천식성 기관지염, 폐기종, 심장성 천식 등 폐와 관련 된 병증을 포괄한다. ()는 숨쉴 때 기도에서 그르릉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 ()이란 호흡이 급하고 촉박하게 내쉬는 걸 의미하는데 천식은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일컫는 말이다.

 

천식은 대게 유전적인 요인이 가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사람이 천식 유발 인자에 노출되어 기관지에 알레르기 염증이 일어나 기도가 과민하게 변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인 소인 외에 천식 유발 인자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 먼지 진드기나 동물의 털, 꽃가루, 특정 식품에 대한 거부 반응 등이 있다. 이런 유발 요인에 의해 생기는 천식은 감기나 기관지 질환, 대기오염(황사, 미세먼지 등), 과격한 운동, 스트레스, 환절기 같은 온도 변화 등으로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천식은 갑자기 시작되는 발작적인 기침, 일시적인 호흡곤란 및 쌕쌕거리는 듯한 거침 숨소리인 천명, 가슴의 압박감 등이 주요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기도의 염증이나 부종 때문에 기관지가 좁아져서 나타난다.

 

특히, 밤이나 새벽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데 이 중에서도 알레르기 유발 요인에 노출 될 때 특히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보통은 증상이 환절기나 특정 요인에 의해 발현되었다가 유발 요인이나 알레르기 원인이 제거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반복적으로 증상이 발현되면서 악화될 수 있다.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기관지 외에도 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라지, , 홍삼, , 무와 같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기관지에 좋은 레몬차, 유자차, 모과차 등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교 엄영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