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상반기분 7천 명 지급 완료

○ 장애인 기회소득 상반기 지원 대상자 7천 명에 기회소득 30만 원 지급 완료
○ 하반기부터 지원 규모 및 지원액 확대 예정, 1만 명에 월 10만 원 지급
○ 사업모델 구체화를 위한 2차 년도 성과연구 추진

김지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6/20 [09:08]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상반기분 7천 명 지급 완료

○ 장애인 기회소득 상반기 지원 대상자 7천 명에 기회소득 30만 원 지급 완료
○ 하반기부터 지원 규모 및 지원액 확대 예정, 1만 명에 월 10만 원 지급
○ 사업모델 구체화를 위한 2차 년도 성과연구 추진

김지호 기자 | 입력 : 2024/06/20 [09:08]

[사건의내막/김지호 기자] = 경기도가 장애인기회소득 대상자 7천 명에 대한 상반기 기회소득 19억 9천 400만 원 지급을 완료했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장애인기회소득을 신청한 5천836명과 올해 1~3월까지 신청자 1천164명 등 총 7천 명에게 월 5만 원씩 최대 6개월 동안 30만 원의 기회소득을 지급했다.

 

장애인 기회소득은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게 월 5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장애인이 스마트워치를 착용해서 1주 최소 2회 이상, 1시간 이상 활동하고 움직이면서 스스로 건강을 챙겨야 한다. 경기도는 장애인들의 주체적 건강 유지 활동으로 사회적 비용(의료비, 돌봄비용) 등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해 장애인기회소득을 지급하고 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변경협의를 통해 1년 동안 7천 명을 대상으로 매월 5만 원씩 장애인기회소득을 지급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경기도는 올해 7월부터 지원 대상을 7천 명에서 1만 명으로 늘리고, 기회 소득 금액도 월 5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변경협의를 진행 중이며 7월 중 완료될 전망이다. 하반기 지원액은 스마트워치로 신체활동 기록이 확인된 참여자에게 9월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20일 현재 경기도에 장애인기회소득 지급을 신청한 사람은 기존 신청자를 포함해 총 1만 503명이다.

 

한편 경기도는 올해 장애인기회소득 성과연구를 진행할 계획으로 기회소득 참여군과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도내 13~64세 정도가 심한 장애인 100명의 운동기록 등을 비교할 계획이다. 연구 참여를 희망하는 장애인은 경기도 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의 성과연구 참가자(통제집단) 모집 공고문을 참고해 신청할 수 있다. 연구 참여자에게는 운동기록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와 소정의 연구 참가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허승범 경기도 복지국장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변경협의를 차질없이 진행해 하반기부터 더 많은 장애인분들에게 기회소득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penfree1@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김윤혜, 감각적 무드와 비현실적 비주얼 돋보이는 화보 촬영 비하인드 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