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전국 최초 『교원자격 전자증명 활용 서비스 지원』개시

교원자격증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관리하세요!

박연파 기자 | 기사입력 2024/11/27 [12:41]

서울시교육청 전국 최초 『교원자격 전자증명 활용 서비스 지원』개시

교원자격증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관리하세요!

박연파 기자 | 입력 : 2024/11/27 [12:41]

[사건의내막/박연파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교원자격 전자증명(모바일 교원자격증) 활용 서비스』지원을 12월부터 개시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원자격 전자증명(모바일 교원자격증) 활용 서비스 지원』은, 행정안전부에서 구축‧운영 중인 대한민국 전자정부 서비스인 「정부24」교원자격증 재발급 신청 민원에 대하여 현행 정부24 시스템과 연계된 전자문서지갑을 통한 모바일 교원자격증으로 발급받도록 안내하는 교원자격 전자증명 활용 지원 서비스이다.

 

그간 종이 형태 교원자격증의 잦은 분실․훼손, 재취업 등의 사유로 교원자격증 재발급 민원 신청이 증가해 왔다. 이에 따라, 민원인이 교육청을 직접 방문 또는 우편 신청하거나 「정부24」를 통해 종이 자격증을 출력하는 방식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특히 부전공 자격 취득의 경우, 종이 자격증에 부전공 과목을 수기로 표시하는 발급 방식으로 인해 민원인이 여러 번 방문하는 불편을 겪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원자격 전자증명(모바일 교원자격증) 활용 지원 계획』을 추진하였다.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교원자격증을 손쉽게 신청하고 카카오톡 또는 네이버 등 전자문서지갑을 통한 발급을 안내하는 민원 서비스 지원을 개시하였다.

 

또한 부전공 교원자격증을 전자 증명화할 수 있도록 전국 17개 시도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부에 건의한 결과, 현행 부전공 과목표시 방식에 대한 개선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를 통해 부전공 교원자격도 모바일 교원자격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모바일 교원자격증 발급 서비스는 교원자격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방법은 「정부24」모바일 앱에 접속 후 ‘교원자격증 재발급 신청’을 검색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신청하고, 발급된 자격증은 본인 전자지갑의 전자증명서 메뉴에서 보관․관리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교육청 방문․우편 발급도 병행하며 종이 자격증 발급을 원하는 민원인은 이전과 같이 종이로도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 수요자의 희망에 따른 온․오프라인 발급을 통해 민원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근식 교육감은 "이번 교원자격 전자증명 활용 안내를 통해 모바일 교원자격증 이용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여, 그간 이용자가 겪던 교원자격증의 발급 및 보관‧휴대의 불편함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은 사회 변화와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른 교원자격 관리 서비스를 개선하고, 이용자의 편의성 확대와 대국민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penfree1@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배우 추영우, 성공적인 첫 사극 도전에 이어 패션 화보까지 접수한 빛나는 행보!
광고